클래스
- 클래스에는 객체를 생성하기 위한 필드와 메소드가 정의되어 있다
- 클래스로부터 만들어진 객체를 해당 클래스의 인스턴스(instance)라고 한다
- 클래스로부터 객체를 만드는 과정을 인스턴스화라고 한다
클래스 선언
- 클래스 작성 규칙
- 하나 이상의 문자로 이루어져야 한다. ex) Car, SportCar
- 첫 번째 글자는 숫자가 올 수 없다. ex) 3Car(x)
- '$', '_' 외의 특수 문자는 사용할 수 없다. ex) $Car, _Car, %Car(x), *Car(x)
- 자바 키워드는 사용할 수 없다. ex) int(x), if(x)
객체 생성과 클래스 변수
- 클래스로부터 객체를 생성하는 방법은 new 연산자를 사용하면 된다
new 클래스();
- new 연산자로 생성된 객체는 메모리 힙(heap) 영역에 생성된다
- new 연산자는 힙 영역에 객체를 생성시킨 후, 객체의 주소를 리턴하도록 되어 있다
- 이 주소를 참조 타입인 클래스 변수에 저장해 두면, 변수를 통해 객체를 사용할 수 있다
클래스 변수;
변수 = new 클래스();
- 클래스 변수 선언과 객체 생성을 한 줄로 작성할 수도 있다
클래스 변수 = new 클래스();
클래스의 구성 멤버
- 클래스의 구성 멤버에는 필드(Field), 생성자(Constructor), 메소드(Method)가 있다
public class ClassName{
//필드
int fieldName;
//생성자
ClassName(){
...
}
//메소드
void methodName(){
...
}
- 필드
- 필드는 객체의 고유 데이터, 부품 객체, 상태 정보를 저장하는 곳이다
- 선언 형태는 변수와 비슷하지만, 필드를 변수라고 부르지 않는다
- 필드는 생성자와 메소드 전체에서 사용되며 객체가 소멸되지 않는 한 객체와 함께 존재한다
- 생성자
- 생성자는 new 연산자로 호출되는 특별한 중괄호 { } 블록이다
- 생성자의 역할은 객체 생성 시 초기화를 담당한다
- 생성자는 메소드와 비슷하게 생겼지만, 클래스 이름으로 되어있고 리턴 타입이 없다
- 메소드
- 메소드는 객체의 동작에 해당하는 중괄호 { }블록을 말한다
- 메소드는 객체 간의 데이터 전달의 수단으로 사용된다
- 외부로부터 매개값을 받을 수 있고, 실행 후 어떤 값을 리턴할 수도 있다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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