수제비 2022 정보처리기사 실기 수험서를 보고 공부한 기록입니다.
[UI(User Interface) 개념]
- UI(사용자 인터페이스)는 넓은 의미에서 사용자와 시스템 사이에서 의사소통할 수 있도록 고안된 물리적, 가상의 매개체이다
- 좁은 의미로는 정보 기기나 소프트웨어의 화면 등에서 사람이 접하게 되는 화면이다
- UX(사용자 경험)는 UI(사용자 인터페이스)를 포함하고 있다
[UI 유형]
유형 | 특징 | 설명 |
CLI (Command Line Interface) |
정적인 텍스트 기반 인터페이스 | -명령어를 텍스트로 입력하여 조작하는 사용자 인터페이스 |
GUI (Graphical User Interface) |
그래픽 반응 기반 인터페이스 | -그래픽 환경을 기반으로 한 마우스나 전자펜을 이용하는 사용자 인터페이스 |
NUI (Natural User Interface) |
직관적 사용자 반응 기반 인터페이스 | -키보드나 마우스 없이 신체 부위를 이용하는 사용자 인터페이스 -터치, 음성 포함 |
OUI (Organic User Interface) |
유기적 상호 작용 기반 인터페이스 | -현실에 존재하는 모든 사물이 입출력장치로 변화할 수 있는 사용자 인터페이스 |
[UI 분야]
분야 | 설명 |
물리적 제어 분야 | 정보 제공과 기능 전달을 위한 하드웨어 기반 |
디자인적 분야 | 콘텐츠의 정확하고 상세한 표현과 전체적 구성 |
기능적 분야 | 사용자의 편의성에 맞춰 쉽고 간편하게 사용 가능 |
[UI 설계 원칙]
설계 원칙 | 설명 | 부특성 |
직관성 (Intuitiveness) |
누구나 쉽게 이해하고, 쉽게 사용할 수 있어야 함 | -쉬운 검색 -쉬운 사용성 -일관성 |
유효성 (Efficiency) |
정확하고 완벽하게 사용자의 목표가 달성될 수 있도록 제작 | -쉬운 오류 처리 및 복구 |
학습성 (Learnability) |
초보와 숙련자 모두가 쉽게 배우고 사용할 수 있게 제작 | -쉽게 학습 -쉬운 접근 -쉽게 기억 |
유연성 (Flexibility) |
사용자의 요구사항을 최대한 수용하고, 실수를 방지할 수 있도록 제작 | -오류 예방 -실수포용 -오류 감지 |
[UI 설계 지침]
설계 지침 | 설명 |
사용자 중심 | 사용자가 이해하기 쉽고 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며, 실사용자에 대한 이해가 바탕이 되어야함 |
일관성 | 버튼이나 조작 방법을 사용자가 기억하기 쉽고 빠르게 습득할 수 있도록 설계해야 함 |
단순성 | 조작 방법은 가장 간단하게 작동되도록 하여 인지적 부담 최소화 |
결과 예측 가능 | 작동시킬 기능만 보고도 결과 예측이 가능해야 함 |
가시성 | 주요 기능을 메인 화면에 노출하여 쉬운 조작이 가능해야 함 |
표준화 | 디자인을 표준화하여 기능구조의 선행 학습 이후 쉽게 사용 가능해야 함 |
접근성 | 사용자의 직무, 연령, 성별 등이 고려된 다양한 계층을 수용해야 함 |
명확성 | 사용자가 개념적으로 쉽게 인지해야 함 |
오류 발생 해결 | 사용자가 오류에 대한 상황을 정확하게 인지할 수 있어야 함 |
[UI 요구사항 확인]
1. UI 요구사항 개요
- UI 요구사항은 사용자가 정보시스템을 구축하여 얻고자 하는 최종 목적의 기준이다
- 요구사항은 시스템 개발과정 전체에 대한 기준이 되며, 시스템 개발 종료 및 검수의 기준이 된다
2. UI 요구사항 구분
- UI 요구사항은 크게 시스템이 무엇을 하여야 하는지를 설명하는 기능적 요구사항과 개발과정에서 지켜져야 할 제약 조건들을 설명하는 비기능적 요구사항으로 나눠진다
요구사항 구분 | 설명 |
기능적 요구사항 | -시스템이 제공하는 기능, 서비스에 대한 요구사항 -시스템의 입출력, 데이터, 연산에 관한 요구사항 |
비기능적 요구사항 | -사용성, 효율성, 신뢰성, 유지보수성, 재사용성 등 품질에 관한 요구사항 -플랫폼, 사용 기술 등 시스템 환경에 관한 요구사항 -비용, 일정 등 프로젝트 계획에 관한 요구사항 |
3. UI 요구사항 확인
- 응용 소프트웨어 개발을 위한 UI 표준 및 지침에 따라, 기능 및 비기능 요구사항의 도출을 통해 개발하고자 하는 응용 소프트웨어에 적용될 UI 요구사항을 확인할 수 있다
4. UI 품질 요구사항(ISO/IEC 9126 기반)
①기능성(Functionality)
기능성은 실제 수행 결과와 품질 요구사항과의 차이를 분석하고, 실제 사용 시 정확하지 않은 결과가 발생할 확률과 관련하여 시스템의 동작을 관찰하기 위한 품질 기준이다
상세 품질 요구사항 | 설명 |
적절성 (Suitability) |
소프트웨어 제품이 주어진 작업과 사용자의 목표에 필요 적절한 기능들을 제공해 줄 수 있는 소프트웨어의 능력 |
정밀성 (Accuracy) |
소프트웨어 제품이 요구되는 정확도로 올바른 결과를 산출할 수 있는 능력 |
상호 운용성 (Interoperability) |
소프트웨어 제품이 특정 시스템과 상호 작용하여 운영될 수 있는 능력 |
보안성 (Security) |
비인가된 접근을 차단하고, 우연 또는 고의적인 접근을 인지하여 대처할 수 있는 능력 |
호환성 (Compliance) |
소프트웨어 제품이 비슷한 환경에서 연관된 표준, 관례 및 규정을 준수하는 능력 |
②신뢰성(Reliability)
신뢰성은 시스템이 일정한 시간 또는 작동되는 시간 동안 의도하는 기능을 수행함을 보증하는 품질 기준이다
상세 품질 요구사항 | 설명 |
성숙성 (Maturity) |
소프트웨어 결함으로 인한 고장을 회피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의 능력 |
고장 허용성 (Fault tolerance) |
소프트웨어 결함이나 인터페이스 오류 시에도 특정 수준 이상의 성능을 유지할 수 있는 능력 |
회복성 (Recoverability) |
소프트웨어 고장 발생 시 영향을 받은 데이터를 복구하고 성능의 수준을 다시 확보할 수 있는 능력 |
③사용성(Usability)
사용성은 사용자와 컴퓨터 사이에 발생하는 어떠한 행위를 정확하고 쉽게 인지할 수 있는 품질 기준이다
상세 품질 요구사항 | 설명 |
이해성 (Understandability) |
소프트웨어의 논리적인 개념과 적용 가능성(응용 가능성)을 구분하는 데 필요한 사용자의 노력 정도에 따른 소프트웨어 특성 |
학습성 (Learnability) |
소프트웨어 애플리케이션 학습에 필요한 사용자의 노력 정도에 따른 특성 |
운용성 (Operability) |
소프트웨어의 운용과 운용 통제에 필요한 사용자의 노력 정도에 따른 특성 |
④효율성(Efficiency)
효율성은 할당된 시간에 한정된 자원으로 얼마나 빨리 처리할 수 있는가에 대한 품질 기준이다
상세 품질 요구사항 | 설명 |
시간 효율성 (Time Behaviour) |
소프트웨어의 기능을 수행하는 데 있어서 반응 시간, 처리 시간 및 처리율에 따른 소프트웨어 특성 |
자원 효율성 (Resource Behaviour) |
소프트웨어의 기능을 수행하는 데 있어서 사용되는 자원의 양과 그 지속 시간에 따른 특성 |
⑤유지보수성(Maintainability)
요지보수성은 요구사항을 개선하고 확장하는 데 있어 얼마나 용이한가에 대한 품질 기준이다
상세 품질 요구사항 | 설명 |
분석성 (Analyzability) |
소프트웨어 고장의 원인이나 결함 진단 또는 수정이 요구되는 부분의 확인에 필요한 노력 정도에 따른 소프트웨어 특성 |
변경성 (Changeability) |
결함 제거 또는 환경 변화에 따른 수정에 필요한 노력 정도에 따른 특성 |
안정성 (Stability) |
소프트웨어의 변경으로 발생하는 예상치 못한 영향에 의한 위험 요소에 따른 특성 |
시험성 (Testability) |
소프트웨어 변경되어 검증에 필요한 노력의 정도에 따른 특성 |
⑥이식성(Portability)
이식성은 다른 플랫폼(운영체제)에서도 많은 추가 작업 없이 얼마나 쉽게 적용이 가능한가에 대한 품질 기준이다
상세 품질 요구사항 | 설명 |
적용성 (Adaptability) |
고려된 소프트웨어의 목적을 위해 제공된 수단이나 다른 조치 없이 특정 환경으로 전환되는 능력에 따른 소프트웨어 특성 |
설치성 (Installability) |
특정 환경에 소프트웨어를 설치하는 데 필요한 노력의 정도에 따른 특성 |
대체성 (Replaceability) |
특정 운용 환경하에서 동일한 목적 달성을 위해 다른 소프트웨어를 대신 사용할 수 있는 능력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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